skip to Main Content
SW 라이선스 연간 사용료 인상에 대처하는 방법

SW 라이선스 연간 사용료 인상에 대처하는 방법

IBM이 2024년 1월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요금을 최대 26% 인상하며, 대상은 서비스형 인프라(IaaS) 및 서비스형 플랫폼(PaaS)에 해당된다고 밝혔습니다. 

Microsoft, SAP, Salesforce, Adobe 와 같은 SaaS 공급 업체의 요금은 에디션에 따라 많게는 40%까지도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일제히 가격 인상을 중단했지만 팬데믹이 진정되면서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고,

이후 인플레이션과 수익 압박 등의 여러 요인들로 인해 큰 폭의 가격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속되는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인상과 같은 거시경제적 압박으로 인해 이런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사용료의 가격 인상이 디지털 혁신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ITAM Review의 매니징 디렉터인 Rich Gibbons는 ITAM Insights 2023 보고서를 통해 에너지 가격 인상과 같은 거시경제적인 압박에 직면하고 있는 동안 일부 거대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이런 상황을 이용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원가 상승의 이유로 에너지 비용 증가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SW가 온프레미스에서 호스팅되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라이선스 비용과 인플레이션이 그다지 상관이 없어 보이며, 오히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같은 거시경제적 상황을 이용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비용이 상승하면 재정에 부담을 주고 예산 정확성을 방해하며 기업이 필요한 핵심 기술에 대한 투자가 잠재적으로 제한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기업은 계약 검토, 대안 탐색, 공급업체와의 협상, 라이선스 관리 최적화, 전략 계획 참여 등의 사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핵심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조건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가까운 미래에 계속해서 오를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IT 운영자들은 이제 다양한 사전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비용과 관련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예측 가능성과 확실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현재 상황은 IT 산업 전반에 불확실성을 가져오기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 비용 상승이 국내 시장에 가져올 영향을 예측해 봤을 때, 외산 SW의 서비스 요금 인상에 더해 원-달러 환율 상승분까지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어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국내 SW 시장에서 미국산 SW 점유율은 약 60%에 달하고, 특히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의 점유율은 약 82%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SW 시장 환경을 고려하여 매년 증가하는 SW 연간 사용료에 대한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면,  

환율 상승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국내 SW 를 도입하여 외산 SW 의존성을 낮추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따라 이미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성능 검증이 완료된 클라우드 관련 SW 가운데 대체 가능한 SW를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SW 라이선스 가격이 합리적이라면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위해 SW를 구입하는 것도 매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SW 공급업체에서 연간 사용료(Subscription) 방식과 함께 영구 라이선스 모델(Perpetual)을 병행해 다양한 구매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속해서 오르는 라이선스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초기 비용을 투자하여 영구 라이선스를 구매하는 방법으로 비용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SW 비용의 상승은 단순히 라이선스의 문제가 아니라 디지털 혁신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상승하는 재정 부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대안을 찾고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참고자료

– ITAM Insights Report 2023

https://itassetmanagement.net/2023/06/15/itam-insights-report-2023/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