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픈소스 기반 실시간 복제 솔루션 WDRBD, 그것이 알고 싶다!

오픈소스 기반 실시간 복제 솔루션 WDRBD, 그것이 알고 싶다!

맨텍의 WDRBD는 Linux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복제로 유명한 Linbit사의 DRBD를 맨텍이 Windows 버전으로 porting 한 제품입니다.
WDRBD를 사용하시거나 도입하시기 전, “오픈소스 기반이라서…” , “Linbit의 DRBD와의 이슈되는 사항은 없는건지?” 등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포스트를 통해 궁금증들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DRBD에 대한 기술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현재 맨텍에서 DRBD에 대한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DRBD는 GPLv2 라이선스를 따르는 오픈소스로 누구나 기술력이 된다면 기술지원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mySQL을 개작한 퍼코나DB 나 AWS의 오로라DB를 원 저작권을 가진 오라클이 기술지원 하지 않고 각각 퍼코나와 AWS가 지원하는 것이 그 예 입니다.

Q2. 맨텍의 DRBD에 대한 기술력은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나요?

맨텍은 Linux만 지원하던 DRBD를 Windows로 porting하였으며 이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RBD에 대한 소스코드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5명의 전담 개발팀을 운영하여 제품의 개선과 개발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Windows DRBD 또한 GPLv2 라이선스로 아래 Github를 통해 소스코드와 제품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WDRBD Github : https://github.com/mantechnology/wdrbd/
– Linbit 홈페이지 내 DRBD Windows 소개 : https://www.linbit.com/en/components/drbd-windows-kernel-driver-utilities

Q3. Linbit의 DRBD와 맨텍에서 제공하는 DRBD는 무엇이 다른가요?

Linbit의 DRBD는 효율적인 블록 전송을 위한 큐가 없으며, 이를 위해서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 DRBD proxy를 구매해야 합니다. 따라서 I/O가 어느정도 발생되는 시스템이나 production에서 오픈소스 그대로를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맨텍의 MCCS와 함께 제공되는 DRBD는 메모리 큐가 제공되며, HA와 사전에 integration 되어 있어 연동을 위한 별도의 스크립트 개발이 필요 없습니다.

Q4. 맨텍에서 제공하는 DRBD는 Linbit 의 DRBD와 다른 2차 저작물로 보이는데,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는것이 법적 문제를 야기하지 않습니까?

오픈소스의 2차 저작물은 별도의 이름을 가져가야 되는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원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맨텍은 Linbit과 DRBD의 브랜드 사용에 대한 계약이 되어 있어 법적 문제가 없습니다.

Q5. 맨텍의 WDRBD를 누구나 다운로드 받거나 소스를 개작하여 별도의 브랜드로 배포하여도 문제가 없나요?

네 그렇습니다. GPL v2의 라이선스 규정만 준수한다면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으며, 누구나 배포하고 개작의 자유를 누리라고 한 것이 오픈소스입니다.

해당 내용과 추가적인 제품에 대한 문의사항은 marketing@mantech.co.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