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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영업을 위한 AI 활용하기

효율적인 영업을 위한 AI 활용하기

인공지능(AI)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점에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컨텐츠 제작부터 재고 관리에 이르기까지 AI는 기업의 업무 방식을 다시 생각하도록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영업에서 AI의 역할은 어떨까요?

AI가 매출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도 다르지 않습니다. 영업팀이 AI를 활용해 성과를 개선하고, 더 많은 거래를 성사시키며, 고객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영업 활동에 AI가 주는 이점

일부 영업팀은 부족한 예산과 학습의 어려움을 이유로 AI를 수용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가 비즈니스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게 된다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입니다.

– AI를 영업 관리에 통합하게 되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I 기반 도구는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합니다. 영업팀은 수동관리에 수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리드 육성 및 판매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 행동, 선호도, 문제점 등의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 대한 접근 방식을 맞춤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재 구매자와 보다 개인화 되고 타겟화 된 상호작용 또한 제공합니다.

AI가 영업 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사용법을 알고 있는 경우에 가능하기 때문에 AI를 활용하는 좋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I를 영업에 활용하는 5가지 효과적인 방법

1. 개인화된 이메일 빠르게 작성

AI는 효과적인 맞춤형 이메일을 빠르게 작성할 때 이상적입니다. AI 기반 도구들은 과거의 데이터와 고객 선호도를 분석하고 그 정보를 사용해 개인화된 훌륭한 이메일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가 여러 잠재 고객에게 후속 이메일을 보내야 하는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각 이메일을 처음부터 작성하는 데 귀중한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AI를 활용하여 맞춤형 메시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수신자의 업계, 과거부터의 관계, 구체적인 pain-point 등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컨텐츠를 신속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할 뿐 아니라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신자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 참여 및 전환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2. 업계 동향 조사 및 문제점 파악

영업에서 AI는 고객의 관심사항과 과제를 더욱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여 소설 미디어 플랫폼, 업계 관련 포럼 및 뉴스 기사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와 과제를 파악하고 판매 방식을 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기반 도구를 통해 고객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면, 영업팀은 상담 중에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보안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와 처리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술을 사용해 앞서 나간다면 영업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가 될 수 있으며,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3. 리드 생성 강화

AI는 고객 행동, 선호도, 구매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세일즈 인텔리전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영업팀은 가망이 높은 리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해당 타겟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맞춤화하고 리드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어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리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정확한 판매 예측 및 수익 계측

AI 기반 도구는 과거 데이터, 시장 동향, 고객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장 수요, 과거의 판매 패턴과 같은 요소를 평가하고 이런 패턴을 사용해 특정 기간의 판매 수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영업팀이 자원을 어떻게 할당할 지에 대해 의사 결정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보다 강력한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수익 변동을 예측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영업 접근 방식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고객 관계 관리 개선

AI 기반 CRM 플랫폼은 고객 상호작용, 구매 내역,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상향 판매 및 교차 판매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AI는 또한 데이터 입력 및 리드 관리와 같은 일상적인 CRM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영업 담당자는 지원 및 거래 성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확보도 가능해집니다. 

AI는 매우 중요한 도구이지만 결국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은 인간

AI가 상당한 발전을 가져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영업사원의 역할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관계 구축, 디테일한 고객 요구 사항 이해, 거래의 성사에는 사람의 손길과 전문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신, AI는 영업팀이 힘은 덜 들이면서 더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소중한 시간을 확보하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판매 프로세스를 향상시킵니다.

AI를 영업 파트너로 활용하면 영업 담당자는 고객 관계 구축 및 맞춤형 솔루션 제공 등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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