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칼럼] Quorum에 대하여

[칼럼] Quorum에 대하여

Quorum(쿼럼)은 한글로 ‘정족수’로, 합의체가 의사를 진행시키거나 의결을 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도의 인원수를 뜻합니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쉽게 말해서 어떤 일이 발생하였을 때 투표를 통해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쿼럼’의 개념이 IT에 적용되면 어떻게 될까요?
HA에서 말하는 쿼럼이란 클러스터의 분할로 스플릿 브레인(Split-brain)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으로써,
각 노드로부터 투표를 받아 운영(Active) 노드를 결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쿼럼 장치는 왜 필요할까요?
다수의 노드가 묶여 만들어진 클러스터는 일관된 데이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개의 노드로 구성된 클러스터에 장애로 인해 노드 고립이 발생한 경우 데이터 유실을 유발할 수 있는 스플릿브레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쿼럼 장치를 통해 온라인 시킬 노드와 펜싱 처리할 노드를 판단하고,
스플릿브레인을 방지하여 데이터가 유실되는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모든 핫빗 / 서비스 네트워크의 동시 장애, 운영서버의 Hang 발생, 이중화 프로그램 (MCCS) 장애 등의 상황에서
쿼럼 장치를 사용하면 데이터 훼손 및 유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쿼럼은 쿼럼 서버(Quorum Server) 와 쿼럼 클라이언트 (Quorum Client) 로 구성됩니다.
쿼럼 서버는 네트워크 기반의 서버 형태로 구축된 쿼럼 장치로써,
전체 노드와 통신하며 고립된 노드들이 스스로 정상 여부를 판단할 수 없을 때 중재하여 클러스터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쿼럼 서버는 클러스터 통합 관리 솔루션(MCCS Enterprise)인 ‘관제 서버’와 물리적으로 동일한 서버이며,
‘관제 서버’가 쿼럼 장치로서 기능할 때 이를 ‘쿼럼 서버’ 라고 부릅니다.

쿼럼 클라이언트는 클러스터로 구성된 각 노드에 설치되어, 쿼럼 서버와 통신하며 노드의 운영체제의 Hang 상태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에이전트입니다.

맨텍의 MCCS Enterprise는 4.5.6 정식 버전과 함께 해당 쿼럼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제품 매뉴얼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