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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택금융공사 MDRM 사용 후기

한국주택금융공사 MDRM 사용 후기

국민의 주거행복을 책임지는 지속가능 주택금융의 선도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맞는 재해복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MDR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DRM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는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ICT전략부의 김진식 과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MDRM을 어떻게 처음 접하게 되셨나요?

🧑 : 작년 이맘때인 22년 1월, 공사 업무의 주요 시스템에 대해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하기 위해 매주 위탁 운영 업체와 회의를 진행하며 설계를 시작하였습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기본적인 인프라는 어떻게 구성할지, 계속 변화하는 데이터는 어떻게 동기화 할지, 재해복구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때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환을 할 수 있을지 등 고민해야 할 문제가 많았습니다. 주어진 문제를 하나씩 풀어가며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업무시스템을 하나씩 매뉴얼에 맞추어 가동해 보았습니다. 전자금융 감독규정 상 재해 시 3시간 이내에 전환해야 되어, 실제 상황처럼 가동 테스트를 해보니 시간이 빠듯하였습니다. 서비스 가동을 자동으로 하고 프로세스 확인까지 할 수 있다면 재해복구시스템 전환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도움이 되는 솔루션이 있는지 찾아보며 맨텍의 MDRM 솔루션을 접하였습니다. ‘다양한 고객 환경에서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 및 신속한 재가동을 위한 IT 솔루션’이라는 문구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 재해복구 운영 자동화 구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 : 맨텍의 MDRM 솔루션 도입을 할 수 있을지 검토 요청을 하여 미팅을 진행하였고 다양한 질의에 대한 엔지니어분의 답변을 들으며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완료 후 전환 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DRM 솔루션 도입이 확정이 된 뒤 맨텍 엔지니어분들과 어떠한 순서로 시스템을 기동할지 프로세스를 정리하였고, 단계별로 작업이 될 때마다 엔지니어분들과 협의를 하며 어떻게 하면 자동화를 효율적으로 구성할지 개선해 나갔습니다. 처음 MDRM 을 구성할 땐 재해복구시스템에 있는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여 구성하다보니, 나중에 새로 복제되는 스냅샷으로 복원 작업을 하였을 때 에이전트가 지워져서 에이전트 설치 작업을 반복해야 되는 이슈가 있었고 운영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여 그대로 복제가 되어 스냅샷 복구 시에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결해 나갔습니다. 

💬 MDRM을 사용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 : 재해복구 시스템의 구축이 끝난 시점에 공교롭게도 대규모 데이터 센터 화재로 카카오 시스템이 죽어서 몇일 동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큰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공사 임원분들께서는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었는데 실제로 전환테스트를 해봐야 하는게 아니냐는 말씀이 회의 때 나왔고, 그에 맞추어 실제로 전환테스트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공사의 모든 업무를 실제로 재해복구 시스템으로 넘기고 나면 역복제 시 고려하지 못한 이슈가 발생을 할 수 있어서 특정 지사에서 접속하는 시스템만 재해복구 시스템으로 접속을 하여 테스트를 해보기로 시나리오를 정하고, 주말에 하루를 선정하여 불시에 실제 사고가 발생한걸로 가정을 하고 재해복구 시스템 전환 훈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재해복구 시스템 전환 선포 이후에 MDRM 솔루션을 이용하여 재해복구 시스템 가동을 시작하였고, 3시간 이내에 무사히 모든 시스템 가동 및 프로세스가 확인되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테스트 해볼 수 있었습니다.

💬 MDRM을 사용하시면서 좋았던 점과 MDRM을 사용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 재해복구 시스템은 적은 인원으로 운영을 하다 보니 실제 전환 시 서비스 가동이 가능할지 의문이 있었지만 MDRM 솔루션을 도입하며 그 불안함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MDRM 솔루션을 공사의 업무시스템에 맞추어서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입이 되어야 했는데 맨텍의 엔지니어분들께서 소음이 심하고 작업하기 불편한 IDC 서버실에서 고생을 하시며 구축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엔지니어분들께서 꼼꼼히 모든 업무에 대해 가동 매뉴얼과 각 타이밍에 맞추어서 서비스가 가동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테스트를 하며 최적의 값을 찾아주신 덕분에 큰 문제없이 모든 서비스 가동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재해복구 시스템에 우선 적용을 해보니 MDRM 솔루션은 실제 운영 시스템에 적용을 해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공사의 경우 업무시스템은 계속 늘어나는데 업무 담당자는 한정적이어서 MDRM 과 같은 자동화 솔루션을 잘 구축한다면 서비스 가동이나 모니터링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있어 늘 목표로 하는 24시간 365일 무장애 서비스 제공에 큰 힘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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