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Automated HA/DR Suite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Automated HA/DR Suite

현대 IT인프라 운영환경에서는 시스템의 운영 중단 상황이 언제 어떤 이유로 발생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시스템 장애 및 재해로 인한 예고되지 않은 중단은 어느 정도의 피해를 가져오게 될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시스템 장애의 경우에는 서비스 중단은 물론 데이터 손실로 인한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며, 재해 상황은 통제하기가 어려워 기업의 지속성을 위협할 만큼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장애 및 재해로 인해 기업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은 서비스 인프라 자체의 손실과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영업적 손실입니다. 서비스 인프라가 손실되고 그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어 영업적인 손실이 발생된다고 하더라도 데이터를 복구해서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는 지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에 대한 손실이 발생된다면 비즈니스가 중단되어 막대한 매출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 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HA/DR’이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실제 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고객 서비스 제공과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를 위해 HA(High Availability) / DR(Disaster Recovery)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의 경우에는 이미 재해, 재난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업무 중단에 대비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안정적인 업무 연속성 확보, 재해복구계획 수립,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 등이 포함된 전자금융감독규정이 지난 2019년 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업에 필요한 시스템을 도입을 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지만, 도입에 앞서 현실적인 고민들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이 주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담 관리자도 없는 상황에서 데이터 백업 및 원격지로의 데이터 복제, 백업 데이터의 정상 여부 체크, 서비스 연계 테스트 등 시스템의 장애 대응 체계는 세워져 있지 않고 HA/DR 구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등등 고민해야 할 항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시스템의 규모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할지, 방법론은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보다 비용에 대한 부담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게 특히 더 중요한 HA/DR 시스템

특히, 기업의 경우에 HA/DR 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도입을 고려하지만 높은 비용과 전담 인력문제로 인해 적극적으로 시스템 구축에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은 서비스 중단의 상황에 대한 대응 계획 및 생존할 시간과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소·중견기업의 경우에는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러한 위기에 대한 대비가 미비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중소·중견기업도 서비스 중단 및 재해 등으로 인한 긴급 상황에 직면할 경우 살아남기 위한 사전 준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업이 서비스 중단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조직 특성과 비즈니스 요구를 고려한 대응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서비스 중단을 사전에 막을 수는 없지만 인프라는 미리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비즈니스의 운영이 신속하게 재개되고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의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으며 조직은 평소와 같은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프라에 대한 투자 비용이 한정되어 있지만 허용된 비용 안에서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HA/DR 시스템의 범위와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HA/DR 솔루션 선택이 중요

IT 인프라의 보안 및 지속 가능성은 전적으로 HA/DR 솔루션에 의존하기 때문에 어떤 솔루션을 선택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HA/DR 솔루션은 여러 환경과 호환되어야 하며, 비즈니스 요구에 맞도록 쉽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문 서비스 조직의 연중무휴 지원 및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전문 IT인력의 수가 많지 않은 조직에서는 위기 상황이 되었을 때 소수의 인력으로 쉽고 빠르게 장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HA/DR 전문 기업 ‘맨텍’의 Automated HA/DR Suite

맨텍은 지난 30년간 HA/DR 전문 기업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해 왔습니다.

MCCS for High Availability

MCCS는 자동 장애 처리 및 실시간 데이터 복제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연중무휴로 운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벤트 발생 시 알람을 통해 장애에 대한 전파 및 후속조치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DRX for Real Time Replication

데이터의 백업과 복구에 있어서 RPO와 RTO는 복구 전략과 솔루션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DRX는 데이터의 실시간 복제를 통해 RPO zero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데이터 복구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최상의 RTO로 서비스 재개가 가능합니다.

MDRM for DR Automation

MDRM은 다양한 고객 환경에서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 및 신속한 재가동을 위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재해복구 운영, 모의훈련, 센터이전, 일일점검, IPL(Initial Program Loader) 등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 관리, 운영 절차 검증 및 모니터링 기능, 시스템 복구 과정의 가시화를 통해 데이터 센터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SLA준수 여부가 가능합니다.

중소· 중견 비즈니스를 위한 HA/DR 시스템 제안
Back To Top